반응형
로베르트 슈만의 '시인의 사랑'은 하이네의 '노래의 책'에 실린 시에 멜로디를 붙여 총 16곡을 수록한 가곡집으로 1840년 완성됩니다.
슈만을 '가곡의 시인'으로 만든 상징적인 작품으로 남자가 느끼는 사랑의 기쁨과 슬픔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시인의 사랑'에 수록된 16곡 중 6곡은 사랑의 기쁨, 8곡은 사랑의 슬픔과 실연의 아픔, 2곡은 지나가버린 청춘의 허무함을 이야기합니다.
시인의 사랑이 완성된 그 해 두 사람은 모진 풍파를 이겨내고 드디어 결혼을 했고 클라라에게 헌정되었습니다.
***아름다운 오월에***
'아름다운 오월에'는 하이네의 첫 번째 시 '서정적 간주곡'에 멜로디를 붙여 '시인과 사랑' 첫 곡으로 수록합니다.
겨울이 지나고 파릇파릇한 새싹이 움트는 봄, 남자는 사랑하는 그녀에게 고백하지만 한편으로는 불안한 마음을 묘사하는 곡으로 설렘과 불안감이 공존합니다.
이런 음악적인 성격은 슈만의 심리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사랑하는 클라라와 행복했지만 이 행복이 사라질까 한편으로 두려운 마음을 가곡에 표출됩니다.
반응형
***슈만과 클라라***
음악사에서 가장 유명한 커플이고 슈만의 음악은 클라라의 영향이 아주 지대합니다.
슈만의 가곡집 미르테, 리더크라이스, 여자의 사랑과 생애, 시인의 사랑은 클라라에 대한 사랑의 열정을 엿볼 수 있는 작품들입니다.
슈만은 라이프치히의 유명한 피아노 교수 비크에게 피아노 수업을 받았고 그곳에서 클라라를 처음 만나게 됩니다.
당시 클라라는 고작 9살이었고 피아노 신동이었다고 합니다.
그는 어린 클라라를 무척 아꼈고 시간이 흘러 우정은 사랑으로 발전해 서로 결혼을 약속합니다.
하지만 두 사람의 결혼은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클라라의 아버지는 슈만이 무명 음악가에 사생활이 문란하다는 점을 들어 크게 반대를 합니다.
급기야는 법정다툼까지 간 후에야 어렵게 두 사람의 결혼이 성립되었습니다.
클라라가 성인이 되는 20살이 되어 슈만과 클라라는 결혼식을 올렸고 그녀는 슈만의 음악적 영감이자 경제력까지 책임지는 든든한 버팀목이 됩니다.
***동영상***
***같이 보면 좋은 글***
슈만, 여인의 사랑과 생애, Op.42
슈만, 여인의 사랑과 생애, Op.42
1840년 슈만은 그의 생애 가장 빛나는 걸작들이 탄생합니다. '시인의 사랑'과 '여인의 사랑과 생애'가 같은 해 1840년에 완성이 되면서 그의 대표적인 명작으로 남습니다. 그중 '여인의 사랑과 생애
d3eu740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