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래식

베르디의 오페라 아이다 - 청아한 아이다

반응형

베르디의 중기 오페라에 속하는 '아이다'는 압도적인 스케일과 화려하고 이국적인 오페라로 초연이 되자마자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대표적인 아리아로는 개선 행진곡이 알려져 있지만 오페라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청아한 아이다'를 좋아합니다.

제1막 1장에서 이집트의 사령관 라다메스가 포로인 아이다에게 반해 부르는 사랑곡이지만 로맨틱한 분위기와는 달리 전체적으로 씩씩하고 강렬함이 돋보입니다.

그렇지만 라마다스가 아이다를  떠올리는 내용에서는 우아함과 남성미가 동시에 표현되어 멜로디의 흐름이 재미있습니다.

수에즈운하
수에즈 운하

***오페라 아이다***

오페라 아이다는 이집트의 수에즈 운하를 개통하는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작품입니다.

수에즈 운하 건설은 이집트에서는 국왕 이스마일 파샤가 베르디에게 직접 오페라를 의뢰할 정도로 큰 업적이고 이슈였습니다.

베르디는 오페라의 제안을 계속 거절해왔습니다.

하지만 왕이 직접 나서자 그는 어쩔 수 없이 아이다의 원작을 받아 살펴보는 도중 그는 오페라를 하기로 마음을 고쳐먹습니다.

반응형

수에즈 운하가 개통이 되었지만 프로이센과 프랑스의 전쟁으로 오페라의 초연은 2년 후인 1871년에 초연이 이루어집니다.

초연은 대성공이었습니다.

이집트의 무대 배경에 완성도 높은 음악이며 화려함과 스케일은 대중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습니다.

특히, 개선 행진곡은 음악부터 호화롭고 스펙터클한 무대, 나일강의 묘사와 코끼리, 말 등의 동물들의 분장으로 환상 그 자체였습니다.

그리고 개선행진곡 이후 아이다의 스토리와 무대는 마지막까지 더 흥미진진하게 진행이 됩니다.

 

***동영상***

 

***같이 보면 좋은 글***

오페라 '아이다(Aida)' 속 넘버 '개선행진곡'

 

오페라 '아이다(Aida)' 속 넘버 '개선행진곡'

'아이다'는 주세페 베르디의 작품으로 이집트를 배경으로 한 총 4막으로 구성된 오페라입니다. 당시 대본 작가였던 뒤 로클이가 4쪽 짜리 짧은 스토리를 담고 있는 고대 이집트의 이야기를  베

d3eu740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