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로스오버&팝

에디트 피아프의 '사랑의 찬가(Hymne A L'amour)'

반응형

에디트 피아프의 '사랑의 찬가(Hymne A L'amour)'는 그녀의 슬픈 사연이 깃들어 있는 곡입니다.

그녀는 미국 순회공연을 하던 중 프랑스의 복싱 선수 마르셀을 만나 사랑에 빠지지만 축복받지 못한 사랑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마르셀이 유부남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은 서로 사랑을 이어갔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마르셀은 그녀를 만나러 가는 도중 비행기 사고로 사망하게 됩니다.

'사랑의 찬가(Hymne A L'amour)'는 에디트 피아프가 마르셀에게 바치는 사랑의 노래입니다.

어떤 고통과 슬픔이 있더라도 당신과의 사랑을 지키겠다는 내용으로 작사도 직접 썼습니다.

연인의 죽음을 애도하는 노래로 전체적으로 슬픈 멜로디와 샹송 특유의 구슬프고 처연함이 묻어나는 곡입니다.

사랑의 찬가

***샹송***

이탈리아의 칸소네, 포르투갈의 파두가 있다면 프랑스의 대표 음악은 샹송입니다.

샹송은 프랑스의 언어와 문화, 프랑스적인 이미지와 예술이 담은 노래라 할 수 있습니다.

예술가들의 중심지라 불리는 프랑스에서 태어난 샹송은 그들만의 독특한 개성과 예술적인 우아함, 대중성을 고루 갖춘 음악입니다.

반응형

샹송은 11~13세기 가곡의 형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중세의 음유시인 트루바두르와 트루베르가 십자군 전쟁의 영웅전이나 세속의 사랑이야기를 노래한 것이 그 어원입니다.

그리고 16세기부터는 서민적인 대중음악으로 자리 잡으면서 귀족들의 풍자나 서민들의 솔직한 감정을 담았다고 합니다.

이런 노래들을 '샹소네'라고 불렀고 지금의 샹송으로 발전했다고 합니다.

샹송은 1900년대에 들어서면서 엘 에포크를 시작으로 국민음악으로 발전하고 에디트 피아프에 의해 황금기를 맞이합니다.

에디트 피아프의 노래 '사랑의 찬가', '장밋빛 인생', 이브 몽땅의 '낙엽'등은 우리나라에서도 잘 알려진 샹송입니다.

 

***동영상***

 

***같이 보면 좋은 글***

에디트 피아프의 장밋빛 인생 - La Vie en Rose

 

에디트 피아프의 장밋빛 인생 - La Vie en Rose

'장밋빛 인생'은 프랑스 샹송 가수 에디트 피아프가 꿈꾸었던 삶의 희망을 노래한 곡입니다. 2007년에 개봉한 영화 'La Vie en Rose'는 그런 그녀의 일대기를 담은 영상과 음악으로 채워진 영화입니다

d3eu740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