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음악

9 to 5(Nine to Five) - Dolly Parton(돌리 파톤)

반응형

'9 to 5'는 1980년 미국에서 개봉한 코미디 영화의 제목이기도 하고 주제곡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노래를 부른 가수는 Dolly Parton(돌리 파톤)으로 영화에 출연하기도 했는데 영화의 개봉과 함께 주제곡도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돌리 파톤은 주제곡 9 to 5(Nine to Five)는 작사, 작곡, 저작권, 노래 모두 그녀의 소유였습니다.

그녀는 이 영화로 아카데미상 후보, 그래미상 4개 부분,  베스트 컨트리송, 베스트 여자 컨트리 보컬 퍼포먼스 상 등을 수상하면서 상복과 명예, 부까지 안겨주었습니다.

돌리는 주제곡을 영화 촬영 중 자신의 손톱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녀의 손톱은 단단하고 길었는데 손톱끼리 부딪히는 소리를 주제곡에 적용했을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돌리는 가수가 되기 전 실제 비서로 일한 적이 있었는데 영화에서 비서역으로 출연하며 자신의 경험을 살려 리얼한 연기를 펼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주제곡 9 to 5***

9 to 5(Nine to Five)는 근무 시간을 의미합니다.

9시에 출근해 5시까지 열심히 일을 하고 그에 대한 보상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직장인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고 당시 직장인들의 애국가로 불리면서 빌보드 차트 1위까지 올랐습니다.

가사는 회사에서 노예처럼 일을 하는 직장인의 삶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아침에 침대에서 무거운 몸을 일으켜 일어나 주방에서 물 한잔과 샤워를 하면서 잠에서 깨어나 출근해 치열하게 열심히 일을 합니다.

회사는 그 어떤 것도 인정하지 않고 승진도 내맘같지 않지만 언젠가는 당신에게도 좋은 기회가 올 것입니다.

반응형

***영화 9 to 5***

제인 폰다, 돌리 파톤 주연의 영화 '9 to 5'는 직장 생활을 하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코미디 형식을 만든 영화입니다.

찬만달러라는 저예산을 들여 제작되어 1억 3백 달러의 박스 오피스 수익을 끌어올린 흥행작으로 실속과 인기를 한 번에 거머쥐었습니다.

영화의 스토리는 직장 생활의 애환을 담고 있는데 남녀 불평등, 유연성있는 근무 시간, 불합리한 고용, 자녀가 있는 직장인의 고충과 비합리적인 시스템 등을 다루고 있어 코미디 영화이지만 지금의 사회 문제이기도 해 결코 웃고만 넘길 영화는 아닙니다.

 

***동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