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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차르트의 '후궁 탈출'은 튀르키에(구 터키)를 배경으로 한 3막의 오페라로 1782년에 초연이 되었습니다.
그에게 이 오페라는 큰 의미가 있습니다.
모차르트가 빈에 정착한 후 처음으로 성공을 한 오페라이면서 당시 트렌드였던 터키 스타일의 이국적인 오페라라는 점에서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과거 오스트리아의 왕 요제프 2세는 모차르트에게 이탈리아어가 아닌 독일어로 된 대중적인 오페라를 만들어 달라는 명령을 합니다.
왕의 명령에 그는 18세기 튀르키에 궁전에 팔려 간 스페인의 귀족 여인을 구출하는 모험담을 담은 유쾌한 분위기의 오페라를 완성했습니다.
오페라의 제목을 '후궁 탈출'이라 하고 작품 속 여주인공 이름을 콘스탄테로 정합니다.
오페라가 완성될 즈음 모차르트는 콘스탄테와 결혼을 앞두고 있었고 약혼자를 생각하며 오페라에 등장시킵니다.
'후궁 탈출' 초연을 하던 날 모차르트의 약혼자 콘스탄테도 참석했다고 합니다.
***오페라 '후궁 탈출'***
당시 오스트리아는 오스만 제국와 교류가 잦았고 유럽에서는 이국적인 그들의 문화가 유행을 했었습니다.
음악을 비롯해 의상, 음식까지 유럽 생활 전반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모차르트의 '후궁 탈출'은 '벨몬테와 콘스탄체'를 원작을 오페라 대본 작업을 거쳐 탄생이 되었습니다.
워낙 터키 스타일의 문화가 인기가 있던 터라 '후궁 탈출' 이전에 이미 원작은 연극으로 또 다른 오페라로 완성이 된 유명한 작품이었습니다.
하지만 모차르트의 방식과 색깔로 새롭게 각색된 오페라는 또 한번 인기몰이를 합니다.
오페라는 터키식의 이국적인 면모를 유감없이 드러냅니다.
서곡부터 터키 군악대의 타악기 멜로디를 포인트를 주었는데 모차르트가 활동하던 18세기의 유럽 음악은 타악기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터키의 문화가 들어오면서 음악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는데 심벌즈, 트리아앵글과 같은 타악기가 추가됩니다.
멜로디라기보다는 요란한 효과음에 가깝지만 당시 대중들은 이국적인 리듬에 색다른 분위기에 매력을 느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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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궁의 의미***
후궁 탈출에서 후궁의 뜻은 예 터키의 하렘을 의미합니다.
하렘은 남성은 출입이 엄격히 금지되는 곳으로 궁궐의 후궁과 여인들이 생활하던 장소입니다.
그리고 그 곳의 여인들은 종교행사나 목욕탕을 가는 것을 제외하고는 외출이 자유롭지 못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여인들을 격리하는 장소로 변질이 되었고 술탄의 여인들이 사는 은밀한 곳이 되었습니다.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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