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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의 대표적인 작곡가 라흐마니노프는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모음곡' 1번과 2번을 남겼습니다.
1번은 1893년에, 2번은 1900년에 완성이 되었는데 2번이 대중적으로 좀 더 알려져 있습니다.
라흐마니노프는 작곡가이면서 실력이 출중한 피아니스트이기도 한데 피아노 모음곡이야 말로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음악 장르이기도 했습니다.
모음곡 2번이 연주되는 20분 동안 두 대의 피아노가 보여주는 현란하고 화려함은 시각과 청각을 사로잡습니다.
제1번 서주, 제2번 왈츠, 제3번 로망스, 제4번 타란텔라의 4악장의 구성이고 로망스와 타란텔라가 특히 인기가 많습니다.
모음곡 2번은 라흐마니노프가 사촌 피아니스트인 알렉산더 골덴바이처에게 헌정되었습니다.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모음곡 2번***
<제1곡 서주>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곡은 이런 것이다"
서주는 한마디로 이렇게 표현됩니다.
행진곡풍으로 박진감넘치고 빠른 선율들을 주고받지만 왠지 모를 슬픔이 깃들어 있습니다.
<제2곡 왈츠>
쉴 새 없이 빠르게 흘러가는 연주는 3 박자 리듬의 흔히 알고 있는 왈츠와는 다소 거리가 멀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대의 피아노가 휘몰아치듯 하다가도 왈츠 특유의 우아함은 잊지 않았습니다.
<제3곡 로망스>
로맨틱하고 서정적이지만 러시아다운 색채가 묻어나는 악장으로 라흐마니노프의 곡임을 증명해 줍니다.
<제4곡 타란텔라>
이탈리아 남부 민속 춤곡을 바탕으로 쓰인 악장으로 4악장 중 가장 빠르고 드라마틱하고 화려합니다.
가장 인기가 많은 악장으로 불꽃같은 악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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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러시아의 대표적인 피아니스트이며 작곡가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피아노를 배우면서 자연적으로 진로를 음악의 길로 들어선 케이스입니다.
작곡가와 피아니스트, 지휘자의 길로 순탄하게 자리를 잡아가던 중 교향곡 제1번을 발표하게 되는데 관중과 평론가의 평판은 아주 나빴습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그는 오랜 시간 동안 신경 쇠약 등이 시달렸고 정신과 치료를 받은 후 점점 회복되었고 4년 후 피아노 협주곡 2번을 발표를 하면서 제기에 성공합니다.
이 곡은 그의 제기작이며 대표작으로 지금도 그의 작품의 상징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는 차이코프스키가 정신을 이어가고 싶어 했는데 유럽의 음악을 통해 러시아의 정신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그의 음악들은 서정성이 아주 풍부하지만 그 이면에는 다소 우울하고 슬픈 면들이 표현되었습니다.
일부는 보수적인 성향의 음악이 아니냐라는 평도 있지만 이런 매력이 라흐마니노프의 색채를 잘 알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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