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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3번은 1803년 완성되어 안 데어 빈 극장에서 초연이 이루어졌고 루이 페르디 난 테 왕자에게 헌정이 되었습니다.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4번을 듣고 영감을 받아 작곡되었고 베토벤의 음악적 성격과 특징이 선명하게 드러난 곡으로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드라마틱함과 긴장감을 늦출 수 없는 매력을 잘 보여줍니다.
피아노 협주곡 3번은 교향곡 1번과 함께 1800년에 함께 초연할 계획이었지만 당시 1악장만 작곡된 상태라 3년 뒤인 1803년에 초연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초연 날짜가 확정은 되었지만 여전히 피아노 독주 부분은 완성이 되지 않았고 결국 피아노 독주는 초연 당일 베토벤이 즉흥적으로 무대에서 연주했다고 합니다.
초연 이후 여전히 미완성인 협주곡은 이듬해 완전히 완성이 됩니다.
훗날 베토벤은 자신의 작품 중에 가장 만족했던 곡이 피아노 협주곡 3번이라고 언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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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 협주곡 3번과 히일리겐슈타트 유서
피아노 협주곡 3번은 베토벤이 작곡가로서 입지가 탄탄한 시기였지만 그것을 치명적으로 방해하는 것이 그의 청각이었습니다.
그의 청각은 계속 악화되어 거의 들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고 그에게는 그토록 소중한 것을 잃는다는 상실감에 세상과의 이별을 생각하며 유서를 쓰기 시작합니다.
그것이 유명한 히일리겐슈타트 유서입니다.
하지만 유서는 그가 다시 삶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심어주는 계기가 됩니다.
피아노 협주곡 3번은 그가 유서를 쓰기 시작한 시점이었는데 그의 심정과 생각이 곡의 선율에 그대로 녹아 있습니다.
삶과 죽음의 기로에서 흔들리는 비통한, 절망감, 아주 깊은 무게감 등을 1악장부터 그 분위기를 압도합니다.
그러나 2악장부터는 삶에 대한 갈망과 희망을 보이며 1악장보다는 한결 가볍고 단조에서 장조로 분위기를 환기시킵니다.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3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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